동서재가 강당 앞에 놓이는 전재후당형
서원은 기본적으로 앞쪽에 강당을 중심으로 한 강학 공간을, 그 뒤에 사당을 중심으로 한 제향 공간이 배치된 '전학후묘'의 배치형식을 따른다. 이러한 기본적인 배치 속에서 동서재의 위치에 따라 다른 배치 유형이 발견되기도 한다. 즉 동서재가 강당 앞에 놓인 '전재후당형(前齋後堂型)'과 동서재가 강당 뒤에 놓인'전당후재형(前堂後齋型)'이 그것이다. 이는 주리파와 주기파의 학파적인 차이로 설명되기도 하는데, 퇴계계열의 영남학파 곧 주리파(主理派)에 속하는 서원은 전재후당형을 율곡의 기호학파 곧 주기파(主氣派)는 전당후재형을 선호하였다는 학설이 있다. 전재후당형의 대표 서원으로는 도산서원, 병산서원 등이 있다.
동서재가 강당 뒤에 놓이는 전당후재형
서원은 기본적으로 앞쪽에 강당을 중심으로 한 강학 공간을, 그 뒤에 사당을 중심으로 한 제향 공간이 배치된 '전학후묘'의 배치형식을 따른다. 이러한 기본적인 배치 속에서 동서재의 위치에 따라 다른 배치 유형이 발견되기도 한다. 즉 동서재가 강당 앞에 놓인 '전재후당형(前齋後堂型)'과 동서재가 강당 뒤에 놓인'전당후재형(前堂後齋型)'이 그것이다. 이는 주리파와 주기파의 학파적인 차이로 설명되기도 하는데, 퇴계계열의 영남학파 곧 주리파(主理派)에 속하는 서원은 전재후당형을 율곡의 기호학파 곧 주기파(主氣派)는 전당후재형을 선호하였다는 학설이 있다. 전당후재형의 대표 서원으로는 필암서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