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한국국학진흥원

교육 담당 관청

의학 교육을 담당한 혜민서 터 표지석

의학 교육을 담당한 혜민서 터 표지석

  • 의학 교육을 담당한 혜민서 터 표지석
  • 음악 교육을 담당한 장악원 터 표지석
이전 다음

별도의 소속 관아에서 담당한 전문교육 조선시대 전문적인 기술 분야의 교육은 별도의 소속 관아에서 담당하였다. 역학 교육은 본격적으로 외국어 교육이 중시되면서 중앙에서는 사역원(司譯院)에서, 지방에서는 지리적으로 외국과 인접한 지방 관청에서 그 교육을 담당하였다. 사역원의 경우 국가 외교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역관에 대한 행정과 교육을 담당하여 한학(중국어), 몽학(몽고어), 여진학(여진어), 왜학(일본어)의 4학을 교육하였다.

의학 교육은 중앙에서는 전의감(典醫監)과 혜민서(惠民署) 그리고 내의원(內醫院)에서, 지방에서는 행정구역의 규모에 따라 일정한 수를 뽑아 교육하였다. 전의감에서는 의약 행정과 의학 교육을 주로 담당하였으며, 혜민서에서는 의녀에 대한 교육을 담당하였고, 왕실의료기관인 내의원에서도 일정한 의학 교육을 담당하였다.

군사 교육은 병조의 훈련원(訓練院)에서 담당하였는데, 무예의 연습, 병서의 강습 등을 교육하였다.
법률의 집행과 적용을 돕는 관리를 양성하는 율학 교육은 중앙에는 형조(刑曹)에서, 지방은 단위 행정구역의 해당 관아에서 담당하였다.
오늘날 산술, 통계, 측량, 회계 등에 관계된 산학 교육은 중앙의 호조(戶曹)에서, 국가의 음악 및 음악 교육은 장악원(掌樂院)에서, 미술 교육은 도화서(圖畵署)에서 담당하였다. 이 밖에도 천문학은 중앙의 관상감(觀象監)에서, 정부의 문서 정리와 교정을 담당하는 자학(字學) 교육은 교서관(校書館)에서 관장하였다. 또한 예조(禮曹)에서는 예조 실무를 담당할 유학(儒學) 교육을, 공문서 특히 외교에 필요한 문서, 관청의 공문, 소송과 판결에 대한 문서 작성 등의 이학(吏學)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전 페이지로 이동 |